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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N : 2508-7673(Print)
ISSN : 2508-7681(Online)
Journal of People Plants and Environment Vol.15 No.1 pp.9-14
DOI :

원예치료가 인문계 고등학생의 자아 존중, 사회적 지지 및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강수연1, 장유진2*, 박천호3
1고려대학교 생명환경과학대학원, 2고려대학교 대학원, 3고려대학교 생명과학대학

Effects of Horticultural Therapy on the Self-esteem, Social-supporter and Stress of the High School Students

Eu Jean Jang2*, Su Yeon Kang1, Chun Ho Pak3
2Graduate School, Korea Univ
1Dept. of Horticultural Biotechnology, Graduate School of life and Environmental Sciences, Korea Univ, 3College of Life Sciences & Biotechnology, Korea Univ.
Received on January 31, 2012. Revised on February 20, 2012. Accepted on February 24, 2012

Abstract

The putting 1st graders in an academic high school as subjects,27 students who participated in the horticulture treatment therapy programand 27 students of control group were selected and surveyed before and after the program. The study period was 2010.3.13~2010.12.18and the horticulture treatment therapy program was carried out once biweekly. Before the horticulture treatment therapy, measurementwas done on self-esteem, social-support, and stress to find out whether there was a homogeneity between the two groups and concludedthat the two groups were in not much differences, feasible enough to proceed the therapy. the result of identifying the area of self-esteem,concluded in treatment group's p=0.000(<0.01) which showed a statistical significance. the result of identifying the area of social-support,concluded in treatment group's p=0.002(<0.05) which showed a statistical significance. the result of identifying the area of stress,concluded in treatment group's p=0.002(<0.05) which showed a statistical significance.

Ⅰ. 서론

 청소년기는 질풍노도의 시기라고 기술될 정도로 불안, 갈등, 고민 등으로 가득 찬 격동의 시기를 경험하게 되며, 다른 어느 발달단계보다 변화가 많을 뿐만 아니라 성취하여야 할 과제가 많아 여러가지 적응상의 어려움에 직면하게 된다(Park, 1997). 따라서 이 시기는 스트레스 생활사건 발생의 중요한 단계라고 할 수 있다. 스트레스는 생활사건의 변화에서 경험하기도 하지만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작은 일들이 동시에 복합적으로 발생함으로서 경험하기도 한다. 이렇게 발생하는 스트레스는 단일생활사건보다더 위협적이다(Kanner et al., 1981). 특히나 청소년기는 민감도가 높은 시기이므로 스트레스로 인한 정서적 갈등을 겪게 되며(Kim, 2001a), 그로 인한 정상적인 인성의 미비는 다양한 형태의 병리 현상을 초래할 수 있다(Kang, 2007). 대부분의 청소년들이 많은 시간을 학교에서 보낸다는 점을 고려할 때 청소년 스트레스를 설명하기 위해서는 학교와 관련된 요인들을 결코 간과할 수 없을 것이다(Lee et al., 2008). 특히 고등학생의 경우 우울상태에 있는 청소년이 60%에 달하는 것으로 보고된 바 있으며(Kim, 2008) 지속적인 스트레스가 우울로 이어진다는 연구결과들이 보고되었다(Ko, 2003). 이처럼 스트레스와 그로 인한 우울은 이후의 삶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된다(Kim, 2010). 청소년의 스트레스성 우울과 관련된 주요변인으로는 스트레스 대처, 사회적지지와 자아존중감을 들 수 있으며(Lee, 2010) 청소년의 고민과 문제를 해결하고 전인적인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청소년이 건강하고 올바르게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며 그들이 당면한 문제와 스트레스적 상황을 적절히 조력할 수 있는 긍정적 해결방안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야 하는 것은 이 시기에 매우 중요한 과제이다(Cho, 1997).

 식물을 이용한 원예치료는 21세기에 직면하는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한 중요한 해결책 중 하나로 폭을 넓혀가고 있으며(Son et al., 2006) 전인적・의학적 전문적 접근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특징을 가지며 인간에게 신체적으로 유익함과 더불어 정서유도에도 기여할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 감소와 회복에도 기여한다는 것은 이미 알려져 있는 사실이다(Yhang, 1995; Lohr et al., 1996; Son et al., 1997; Parsons et al., 1998; Lee et al., 2001; Park, 2004).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교 내 실외 정원・텃밭과 실내에서 치료사의 의도가 단계별로 적용된 원예치료 프로그램의 도입・실시를 통해 청소년의 일상생활에서 스트레스와 대처방안을 탐색하여 청소년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도모하는 동시에 건강한 삶을 영위하기 위한 각종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에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Ⅱ. 연구방법

1. 연구 대상

 본 연구는 원예치료 프로그램을 통하여 고등학생의 스트레스, 자아존중감, 사회적 지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경기도 J 인문계고등학교의 남・여 고등학생 1학년 54명 중 실험 군 27명과 대조군 27명을 대상으로 원예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연구실시기간은 2010년 3월 20일부터 2010년 12월 18일까지 격주 1회 2시간씩 총 18회 원예치료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진행은 원예치료사인 주 진행자 1인과 보조 진행자 3인, 그리고 담당 교사 2인으로 구성하여 원예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2. 연구 방법

1) 청소년 프로그램 설계

 본 연구는 Kim(1993)과 Ko(2003)의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개발한 스트레스 대안 훈련 프로그램과 행동이론의 분석과 원예활동 흥미도와 계절적인 요소를 기초하여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사회적지지 향상 및 스트레스 감소를 위해 청소년들에게 적합한 목적과 목표 및 프로그램 내용과 방법을 탐색하였다. 원예치료 활동 요소 18회기에는 정원활동, 텃밭활동, 창작활동을 통한 그룹 활동으로 청소년에게 적합한 프로그램 내용과 방법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청소년과 관련된 원예치료, 미술치료 등의 심리치료, 상담심리학, 대체의학, 간호학, 교육학 등 선행논문을 참고하였으며 대상자의 자아존중감, 상호교류, 긍정적 심리의 변화 등과 연관성 있는 선행 자료를 참고하여 원예치료 프로그램으로 설계하였다. 특히 활동 흥미도와 계절적인 요소를 기초로 하여 활동 목표에 맞게 회기별로 반복 실시하는 활동으로 친숙감을 높이며, 새로운 과제에 대한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도록(Song, 2004; Jeon, 2009) 계획하여 구성하였다(Fig.1). 또한 원예치료 프로그램으로 진행된 원예활동프로그램 18가지는 Ko(2003) 의 스트레스 대안 프로그램과 행동이론을 이용한 원예치료(Son et al., 2006)를 기준으로 참고하였으며, Nam(2003)과 Choi (2003)의 원예활동분류를 참고하여 18회기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Yoon, 2006).

 ① 식물재배활동(10회): 파종, 이식, 재배, 수확, 관수 ,잡초 뽑기, 다육식물 가꾸기, 수경재배, 허브 삽목, 미니 온실 만들기 ② 식물이용활동(7회): 압화 열쇠고리 만들기, 식물 가면 만들기, 하트꽃 장식, 허브비누 만들기, 가을 국화바구니 만들기, 씨앗 이용한 모자이크 시계 만들기, 테이블 장식 ③ 수확 및 요리활동(2회): 요리 하기, 허브 차 마시기 ④ 기타 활동(2회): 오리엔테이션, 산책

2) 연구 도구
(1) 자아존중감 척도

 개인의 자아존중감 즉, 자기존중 정도와 자아 승인양상을 측정하는 검사지로, Rosenberg(1965)가 개발, Jeon(1974)번역, Park(1993)이 수정하였다. 점수가 높을수록 자아존중감이 높음을 의미한다. 신뢰도를 나타내는 Cronbach's alpha 값은 0.86이다.

(2) 사회적 지지 척도

 Hwang(1995)과 Park(1985)의 사회적 지지 척도 중 간접적으로 지각한 사회적지지 척도를 수정하여 표준화한 질문지를 토대로 Song(2004) 재인용하였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사회적지지 수준이 높음을 의미한다. 신뢰도를 나타내는 Cronbach's alpha 값은 0.95이다.

(3) 스트레스 척도

 한국 형사정책 연구원에서 사용한 척도를 토대로 선행연구 중Kim(2007)의 스트레스 측정 질문지를 재인용하였으며 심리적 스트레스 척도는 점수가 높을수록 스트레스가 높은 것을 의미 한다. 신뢰도를 나타내는 Cronbach's alpha 값은 0.90이다.

3) 자료 분석 방법

 청소년을 대상으로 자아존중감(self-esteem scales), 사회적지지(social-supporter scales), 스트레스(stress scales)측정 도구를 사용하여 사전・사후 각각 1회 측정하였으며, 자료 분석은 SPSS WIN 12.0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원예치료 실험 군과 대조군간의 자아존중감, 사회적지지, 스트레스의 평균차이를 대응표본 t검정(Paired t-test)으로 분석하였으며 실험집단과 대조집단의 동질성 검사는 독립 t검정(Independent t-test)을 실시하였다. 자아존중감과 사회적지지 척도의 신뢰도 분석은 Cronbach’α를 이용하여 산출하였다.

Table 1. Horticultural therapy program adjusted with stress coping training.

Ⅲ. 결과 및 고찰

 본 연구는 스트레스 대안 훈련을 적용한 원예치료 프로그램 실시 전・후의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사회적지지・스트레스에 효과가 있었는지 알아 보기위해, 대조군과 실험군에 설문지를 사전・사후 각각 1회씩 실시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자아존중감・사회적지지・스트레스의 전체점수 및 세부 사항별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자아존중감 척도의 결과로 대조군은 자아존중감 평균 점수가 소폭 감소하였고 통계적으로 유의차가 나타나지 않았다(p=0.980). 반면 실험군은 자아존중감 평균점수가 4.44점 상승하였고 통계적으로 매우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p=0.000). 이처럼 원예치료 프로그램은 청소년의 정서적인 문제가 보다 부정적인 결과로 발전하기 전에 예방할 수 있는 점에서 중요성을 가지며 생명과의 직접적인 교제를 경험을 통하여 자아의 성숙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Bai, 2006)는 결과를 나타낸 것이라 할 수 있겠다. 이를 통해 원예치료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Table 2).

Table 2. Difference in evaluation of self-esteem treatment and control group before and after HTP.

 사회적지지 척도의 결과로 대조군은 사회적 지지 평균 점수가 소폭 증가하였고 통계적으로 유의차가 나타나지 않았다(p=0.476). 반면 실험군은 사회적 지지 평균점수가 9.84점 상승하였고(p=0.002)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났다. 이처럼 사회적지지가 청소년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Kim, 2010) 이를 통해 원예치료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사회적지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Table 3).

Table 3. Difference in evaluation of social-supporter treatment and control group before and after HTP.

 스트레스 척도 결과로 대조군은 스트레스 평균 점수가 소폭 증가하였고 통계적으로 유의차가 나타나지 않았다(p=0.439). 반면 실험군은 스트레스 평균점수가 4.48점 감소하였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p=0.002). 이를 통해 원예치료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스트레스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Table 4). 

Table 4. Difference in evaluation of stress treatment and control group before and after HTP.

 이처럼, 자아존중감은 부정적인 자기 해석과 청소년의 우울 정도 차이에 직접적인 관계성을 지지하며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 지지는 개인의 긴장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Sim(1998)의 연구에서도 한 개인이 그가 가진 대인 관계로부터 얻는 긍 정적인 자원으로서 좌절을 극복하고 문제해결의 도전을 받아들이는 능력을 강화시켜주기 때문에 사회적 지지를 많이 받을수록 우울 증상을 적게 보이며 스트레스를 잘 극복해나가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Bai, 2005).

Ⅳ. 적요

 본 연구는 관련 문헌 및 자료를 통하여 청소년들이 경험하고 있는 스트레스에 관하여 알아보고 사회적 대안으로 효과성을 인정받은 원예를 도구로 이용하여 개인・환경・상호 교류 적 관계에 역점을 두고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으며 특히 자신이 경험하는 부정적인 스트레스를 줄이고 긍정적인 스트레스를 충분히 활용할 수 있도록 하여 이를 통한 자아존중감과 사회적지지를 향상 시켜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에 목적을 두었다. 인문계 고등학생 1학년을 대상으로 방과 후 원예치료 프로그램에 참가한 27명과 참가 하지 않은 대조군 27명을 선정하여 프로그램 전・후에 설문하였으며 연구 기간은 2010년 3월 13일에서 2010년 12월 18일까지이며 원예치료 프로그램은 격주 1회씩 총 18회 실시하였다. 평가도구는 자아존중감 척도, 사회적지지 척도, 스트레스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스트레스대안 프로그램을 적용한 원예치료가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사회적지지・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수행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사회적지지・스트레스에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원예치료를 실시한 결과 실험군과 대조군의 집단 간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아 대조군과 치료군은 동일한 집단임을 알 수 있었으며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사회적지지・스트레스에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원예치료를 실시한 결과 자아존중감소에 대한 영역의 결과는 실험군의 p=0.000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회적지지에 대한 영역을 확인한 결과 실험군의 p=0.002로 통계적으로도 유의한 결과가 나왔다. 또한 스트레스에 대한 영역의 결과는 실험군의 p=0.002로 통계적으로도 유의한 결과가 나왔다. 이에 본 연구자는 입시 스트레스가 심한 인문계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스트레스 대안 훈련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학생들이 스트레스 상황에 직면했을 때 긍정적인 사고를 가질 수 있도록 하였으며 그 결과 스트레스 대안 훈련 프로그램은 신체적・심리적 반응을 완화시켜 주는 데 효과적이며 스트레스 관리능력을 함양하여 스트레스 반응을 감소시켜 건강한 학교생활 및 일상생활을 영위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나 향후 지속적으로 연구하여 확대 적용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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