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urnal Search Engine
Search Advanced Search Adode Reader(link)
Download PDF Export Citaion korean bibliography PMC previewer
ISSN : 2508-7673(Print)
ISSN : 2508-7681(Online)
Journal of People Plants and Environment Vol.15 No.3 pp.209-217
DOI :

DACUM법을 이용한 식물보호기사의 직무분석 및 국가기술자격 시험의 출제기준 개발

김정민, 김규섭*
상명대학교 대학원 환경자원학과

The Subjects for Examination and Criteria for Preparation of Test Questions of the Engineer Plant Protection Qualifications Developed by DACUM

Kyu Seoub Kim*, Joung Min Kim
Graduate School of Environmental Resources, Sangmyung Univ.
Received on June 5. 2012, Revised on June 22. 2012, Accepted on June 24. 2012

Abstract

This study is aimed to design for qualification structure and criteria for preparation of qualification test of the Engineer Plant Protectionqualifications. In this study, a DACUM(Development A curriculum) method job analysis to extract contents such as task range, eligibility,examination standards, selection criteria of examination questions, examination methods, etc was done by an job analysis committeecomposed of 7 specialists in the industry and academia. In the first place, this report presents job analysis models by procedures fordeveloping selection criteria of examination questions of the Engineer Plant Protection. The first step is preparation for job analysis(dataresearch, interviews and selection of experts), the second step the establishment of job models(first expert council and site study), thethird step the drawn-out of knowledge, skills, and tools(the second expert council and site study), the fourth step the selection of coursesand an examination subject(the third expert council), the fifth step the establishment of guidelines for making questions(the third sitestudy).

ppe-15-3-9-t1.jpg330.7KB

Ⅰ. 서론

국가기술자격은 그 동안 산업계에서 필요한 인력공급에 많은 기여를 하였고 정부에서는 인적자원의 개발이 국가경쟁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라는 판단 하에 이를 선도할 수 있는 국가기술자격 제도의 틀과 내용 개선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그러나 현재 국가 기술자격검정을통한 직무수행능력과 현장에서 요구되는 직무수행능력과의 불일치로 인하여 자격의 유효성이 저하되고 있다(Kimet al., 2002). 

 국가기술자격 취득자들은 필기시험 및 실기시험 내용이 현장업무와 관련성이 적다고 인식하고 있어(Cho et al., 1999) 자격의 현장성 확보를 위한 노력이 요구되고 있다.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는 국가기술자격의 출제기준을 수정・보완하기 위하여 매년 약 100종목에 대한 직무분석을 면접법이나 관찰법을 통하여 실시하고 있으나 현장의 직무내용과 기술변화를 제대로 반영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한계가 많은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따라서 앞으로 데이컴(DACUM : Development A Curriculum)법과 같은 직무분석방법을 적용하여 해당 자격 종목에 대한 출제기준을 현장의 기술수준에 부응할 수 있도록 최신 화하는 것이 중요하다.(Human Resources Development Service of Korea, 1999)

출제기준이 현장의 기술변화에 맞도록 개선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검토기준의 설정을 위하여 직무분석을 주기적으로 실시하여야 하고, 이 과정에 현장의 내용전문가를 충분히 참여시킬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국가기술자격의 출제기준을 현장의 내용전문가를 중심으로 데이컴법을 적용한 직무분석을 통하여 새로운 과목의 개발과 현행 출제기준을 재검토하여 새로운 문항 개발 방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수행되었으며, 국가기술자격 가운데 식물보호기사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구체적인 연구의 목적은 첫째, 데이컴법을 적용하여 식물보호기사의 직무영역과 수행능력을 검토하고, 둘째, 데이컴법을  통한 직무분석 결과에 기초하여 식물보호기사의 국가기술자격의 시험과목을 도출하며, 셋째, 검토되어진 시험과목에 대한 출제기준을 제시하여 국가기술자격시험에 활용함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국가기술자격 가운데 식물보호직종(식물보호기사)으로 범위를 제한하였지만 데이컴법을 통한 직무분석, 국가기술자격 시험과목, 출제기준 개발 등 전반적인 연구 수행과정은 다른 국가기술자격 직종의 산업현장 요구도에 부합하도록 재조정하는데 하나의 모듈로서 적용 가능할 것이라 사료된다.

Ⅱ. 연구방법

1. 전문가 협의회 구성

전문가협의회에서는 식물보호 분야 관련 산업계 전문가, 학계전문가, 자격제도 전문가 등이 참석하여 식물보호직종 종사자(식물보호기사)가 수행할 직무내용과 수준 등에 대해서 협의했으며,식물보호 직종 자격검정에 대한 출제기준 개발을 위한 직무분석의 실시 방향을 설정하였다. 

2. 직무분석(데이컴법) 실시

1) 직무 분석

직무분석 방법은 분석대상 직무의 성격, 수집 자료의 용도, 주어진 분석조건 등에 따라 결정된다. 직무분석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주요한 분석방법으로는 최초분석법(New Analysis Method), 비교확인법(Verification Method), 그룹토의기법(Group ProcessMethod) 등이 있다. 그 중 최초분석법은 분석할 대상 직업에 관한 참고 문헌이나 자료가 드물고 그 분야에 많은 경험과 지식을 갖춘사람이 거의 없을 때에 직접 작업현장을 방문하여 분석을 실시하는 방법이다. 비교확인법은 이미 역사가 오래되어 많은 자료가 수집될수 있는 직업으로서, 수행하는 작업이 다양하고 직무의 폭이 넓어 단시간의 관찰을 통해서 분석이 어려운 직업의 경우에 사용하는 방법이다. 지금까지 개발된 각종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한 후 직무분석 수행자가 초안을 작성하는 그룹 토의 기법으로는 직무분석 대상 직종에 관련된 전문가 집단이 모여서 일정기간 동안 발표, 토의, 정리를 거쳐 직무를 분석하는 방법으로, 크게 브레인스토밍법과 데이컴법이 있다. 

첫째, 브레인스토밍 법은 분석대상 직종의 소규모 전문가 그룹(5∼10명)을 편성한 후 토의를 거쳐 직무분석을 실시하는 방법으로 회의 진행자의 진행능력이 강조된다. 회의진행이 빠르고 창의적이며 비용이 적게 소요된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참석자의 지식 수준이 직무내용을 좌우하는 가능성이 있다는 단점이 있다. 둘째, 데이컴법은 작업분석의 가장 대표적인 예로 활용되는 것이 데이컴(DACUM)기법이다. 데이컴(DACUM)이란 ‘Developing A Curriculum’의 줄임말로서 교과과정을 개발하는데 활용되는 직업분석기법을 말한다. 

데이컴(DACUM) 직무분석의 특성은 집단 상호작용이라고 할 수 있다. 위원회 구성원들은 자유롭게 생각을 공유하고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취한다. 강력한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을 통하여 모든 임무와 작업을 확인하며, 집단성원들은 양질의 결과물을 생산할 수 있도록 서로에게 동기와 힘을 부여한다. 데이컴방식은 우수 성과자인 현장 전문가를 직무분석의 단계에 참여시켜 이들이 자신들의 해당 직무를 분석해가면서 최종적으로 그 직무를 원활히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 기술, 태도 등과 같은 직무능력을 도출해내는 것이다(Norton, R., 1997). 데이컴(DACUM)법은 철저하게 실무자 중심으로 현실적인 요구를 도출하고 단시간 내에 결과를 추출하는데 효과적이다. 또한 접근방법 자체가 체계적이고 적용하기가 용이하다. 데이컴 직무분석은 DACUM Workshop을 통해 이루어지는데 Workshop은 한명의 훈련된 촉진가(facilitator)와 분석하려는 직업에 종사하는 분석협조자(panel member)로 구성된 위원회(Committee)를 중심으로 직무분석을 실시한다(Robert E. Norton, 1993; 서창교 등, 2001; 이용순, 2002; 주인중 등, 2003; 박종성 외, 2005). DACUM Workshop에서 Workshop 촉진자(facilitator)는 현장 직무전문가를 도와 직무분석을 정확하게 이루어내고 이를 교육체계로 연결하는 것을 돕는 큰 역할을 한다. 현장의 직무전문가는 해당직무에 대해서는 전문가라 할지라도 전체적인 직무분석의 과정이나 방법 등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들은 현장전문가를 도와 직무분석 과정을 주도 한다(Norton, R., 1997; Jones, M., 2001). 

본 연구는 식물보호기사에 대한 직무분석 연구기간과 국가기술자격 시험으로 식물보호 분야의 직무 특성을 고려하여 able 1과 같은 절차에 따라 데이컴(DACUM)법으로 직무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참여한 SME(Subject Matter Expert)는 대학교수 2명, 현장 전문가 7명이였고, 촉진자(facilitator) 1명이 참가하였다. 

Ⅲ. 결과 및 고찰

1. 직무 정의

직무의 정의는 분석하고자 하는 직업의 직무를 정하는 것이며, 그 직업을 가장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것으로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따라서 직무의 정의는 수행하는 직무의 성격, 기능, 목적, 주요내용, 다른 직무와의 관련성 등을 고려하여 전공과 관련 없는 일반인도 쉽게 알 수 있도록 가능한 한 함축성 있게 정의를 내려 기술하며, “~하는 직무이다”로 끝맺어야 한다. 

이러한 기준을 바탕으로 식물보호분야(식물보호기사)의 직무를 제시하였다. 식물보호기사는 식물보호에 관한 기술이론 및 지식을 갖고 식물피해의 진단 및 방제 등의 기술업무를 수행할 수 있어야 하며, 구체적으로는 식물에 발생하는 생물적(병, 해충, 잡초 등) 및 비 생물적(기상, 영양결핍 등) 발생 원인을 파악・분석하고, 이에 따라 적절한 방제방법을 선정하며, 식물의 생육에 적합하도록 환경을 개선하여 식물이 가장 잘 자랄 수 있는 최적의 조건을 만드는 일을 수행하는 직종이다. 

직무분석 순서에 있어서는 직무의 정의가 먼저 제시되고 직무의 모형이 도출되는데 직접직무분석을 실시하는 관점에서는 직무의 모형을 먼저 논의하고, 모형이 결정되면 그러한 책무와 작업을 포괄 할 수 있는 표현방법으로 직무의 정의를 제시하였다. 

2. 직무내용

1) 직무모형

직무분석 시 가장 중요한 작업은 직무의 모형 설정 단계이며 이 부분이 전체적인 식물보호기사의 직무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결정되는지를 전체적으로 보여주는 모형으로서 책무와 작업을 도출하여 직무의 범위를 규정짓는 중요한 기준이 된다. 이 단계는 전문가들 사이에서 가장 많은 논쟁이 벌어지는 영역이며, 다양한 논쟁을 바탕으로 합리적인 직무모형을 설정할 수 있다

Fig. 1에서는 식물보호기사 직무에 대한 전체적인 직무의 모형을 구성하였다. 직무모형은 그 직업이 어떠한 직무를 수행하는지 진행과정을 구체적이고 일목요연하게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이다. 식물보호기사의 책무는 크게 2가지로 설정하였는데 첫째, 피해의 원인 파악(진단), 둘째, 개선 및 방제로 구성되어 있다. 이때 책무의 특성과 내용을 고려하여 하나의 책무(duty)당 5 ~ 8개의 작업 (task)이 도출되어 총 13개의 작업이 직무의 모형으로 설정되었다. 

Table 1.Procedure of job analysis.

Fig. 1.Job models

2) 직무 명세서

직무명세서에서는 식물보호기사의 직무개요와 작업일람표를 작성하여 작업에 대한 난이도, 중요도, 빈도를, 핵심작업에서는 자격검정 활용도와 교육훈련 필요도를 제시하여 작업에 대한 난이도, 중요도, 빈도, 자격검정 활용도, 교육훈련 필요도(First, Second, Third로 갈수록 요구도가 낮아짐)를 분석하였다(Table 2). 또한, 소요장비 일람표에서는 식물보호기사의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소요장비를 주장비와 보조장비로 나누어서 분석 제시하였다. 작업에 대한 난이도, 중요도, 빈도의 숫자가 커짐에 따라 영향력이 커짐을 나타내며, 그 정도를 고려하여 교육훈련 필요도의 우선 순위가 정해지므로 난이도, 중요도, 빈도 결정시 각각 작업을 고려하였고 전문가 합의를 통해 중요도를 결정하였다. 

Table 2.Job Specification of the engineer plant protection.

3) 작업 명세서

작업명세서 작성 시 구체적인 작업요소를 도출하고 그에 필요한 지식(Knowledge), 스킬(Skill) 등 도출시 전문가들 사이에 의견이 달라 많은 토론이 이루어졌으며 이러한 토론과 논쟁을 바탕으로 작업명세서가 작성되었다. 작업명세서에서는 식물보호기사 각각의 작업명에 대한 성취수준, 작업요소(수행준거), 관련지식, 기술・기능 및 태도, 평가지침, 시설・장비 및 재료를 분석하여 A - 1 작업에서 부터 B-8까지 29개의 작업 명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졌다(Table 3). A - 1 작업에서부터 B - 8까지 13개의 작업명 대한 분석이 이루어졌다. “A-1 주변조건(재배환경) 파악하기”에 대한 작업요소를 살펴보면 “재배지(포장)의 사용이력을 용도를 파악한다.” 부터 “기타 특이한 주변환경을 조사한다.” 까지 6개의 작업요소로 분석되었으며, 이에 대한 지식, 스킬, 태도, 도구 등을 분석하였다. 

Table 3.Occupational Specification of the engineer plant protection(A-1).

4) 작업/지식・스킬・시험과목 행렬표

 작업/지식・스킬・시험과목 행렬표는 작업과 그에 대한 지식, 스킬 작업과 분포된 지식, 스킬을 묶어 분석하는 것이다(Table 4). 작업/지식・스킬・시험과목 행렬표를 바탕으로 시험과목(안)으로 식물병리학, 식물해충학, 재배학원론, 농약학, 잡초방제학, 식물보호 실무 등 6개의 전공과목이 제시되었다(Table 5).

Table 4.Occupational / K(knowledge) ․S(skill) table of the engineer plant protection.

Table 5.Occupational/an examination subject table of the engineer plant protection.

그 중 식물보호기사의 1차 시험과목으로는 식물병리학, 식물해충학, 재배학원론, 농약학, 잡초방제학 5과목이 도출되었으며 문제의 유형은 객관식 4지 택일형으로 하였다. 2차 시험과목은 식물보호 관련 실무 작업으로는 피해의 원인 파악과 원인의 방제에 관한 사항으로 구성되었다. 

5) 검정기준・시험과목・검정방법

식물보호기사의 검정 기준은 식물 피해의 진단 및 방제 등의 기술업무를 수행할 수 있어야 하며, 구체적으로는 식물에 발생하는 생물적(병, 해충, 잡초 등) 및 비생물적(기상, 영양결핍 등) 발생 원인을 파악・분석하고 이에 따라 적절한 방제방법을 선정하며 식물의 생육에 적합하도록 환경을 개선하여 식물이 가장 잘 자랄 수 있는 최적의 조건을 만드는 일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의 유무로 분석 되었다. 

그에 따라 국가기술자격 시험으로서 식물보호기사의 수준에 대한 평가 기본과목을 제시하였고, 시험의 유형, 과목에 따른 시험 문항수/배점, 시험시간, 시험문제유형, 응시자격 등에 대한 기준이 제시되었다(Table 6). 

Table 6.An examination subject & testing method & eligibility criterion of the engineer plant protection.

6) 출제기준

식물보호기사의 출제기준은 응시 등급별로 과목을 구분하고, 그에 따라 1차 시험과 2차 시험으로 구분 제시되었으며, 자격 등급명, 시험과목, 주요항목, 세부항목, 세세항목, 문제유형, 출제위원 전공을 제시하였다. 출제기준 작성에 있어서는 작업명세서에 제시된 구체적 작업요소와 지식(Know - ledge), 스킬(Skill) 등을 고려하여 시험과목별 출제기준의 세부항목 등이 구체적으로 분석되었다 (Table 7, 8). 

Table 7.Criteria for preparation of test questions of plant pathology.

Table 8.Criteria for preparation of test questions of practical skill test of the engineer plant protection.

Ⅳ. 적요

본 연구는 지금까지 데이컴법에 기초한 직무분석을 통하여 국가 기술자격시험 가운데 식물보호 기사의 직무영역과 수행능력을 검토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직무분석결과에 기초하여 식물보호기사의 국가기술자격 시험 과목과 도출되어진 시험과목에 대한 현장성, 통용성이 반영된 출제기준을 제시하였다. 

첫째, 식물보호기사의 직무는 식물보호에 관한 기술이론 및 지식을 가지고 식물피해의 진단 및 방제 등의 기술업무를 수행할 수있어야 하며, 구체적으로는 식물에 발생하는 생물적(병, 해충, 잡초등) 및 비생물적(기상, 영양결핍 등) 발생 원인을 파악・분석하고, 이에 따라 적절한 방제방법을 선정하며, 식물의 생육에 적합하도록 환경을 개선하여 식물이 가장 잘 자랄 수 있는 최적의 조건을 만드는 일을 수행하는 직무이다. 

둘째, 식물보호기사의 책무는 크게 2가지로 설정하였으며, 첫째, 피해의 원인 파악(진단), 둘째, 개선 및 방제로 구성되었다. 이때 책무의 특성과 내용을 고려하여 하나의 책무(duty)당 5∼8개의 작업 (task)이 도출되어 총 13개의 작업이 직무의 모형으로 설정되었다. 

셋째, 작업명세서에서는 식물보호 분야 각각의 작업명에 대한 성취수준, 작업요소(수행준거), 관련지식, 기술・기능 및 태도, 평가지침, 시설・장비 및 재료를 분석하여 A-1 작업에서부터 F-4까지 29개의 작업 명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졌다. 

넷째, 식물보호기사의 검정기준은 기주별 병・해충의 피해를 진단하고 동정, 잡초 식별, 화학적 방제, 기계적・물리적 방제, 생태학적(경종적) 방제, 생물학적 방제 및 종합적 방제를 할 수 있는 능력의 유무로 분석되었다. 

다섯째, 식물보호기사의 시험과목은 2008년 이후 시행되어 왔던 식물병리학, 식물해충학, 재배학원론, 농약학, 잡초방제학, 식물보호 관련 실무 작업의 6과목으로 기존과 큰 변화 없이 구성 되었다. 

여섯째, 식물보호기사의 필기시험 5과목 중 식물병리학 과목 출제기준을 예로 주요항목 및 각각의 평가 비중에 대해 살펴보면 식물병리 일반(25%), 식물병의 원인(20%), 식물병의 발생(20%), 식물병의 진단(20%), 식물병의 방제(25%), 식물병 각론(25%) 등으로 구성되었다. 

전체적으로 필기 과목의 변화는 식물병리학에서 진단 방법의 중복, 식물 방제법으로 재분류 작업이 진행되었고, 농약학에서 세부 항목과 세세항목에서 현재 산업계에서 사용되고 있는 농약의 분류 체계로 재분류하고 명칭을 변경, 잡초방제학에서는 농약학과 중복되는 내용인 제초제의 종류와 특성 부분을 삭제 하였다. 

일곱째, 산업체의 현장성 통용성을 반영시킬 수 있는 식물보호기사의 실기시험(식물보호 실무)의 주요항목을 살펴보면 크게 2가지로 분류 되었고 그 내용은 피해의 원인 파악(60%)과 방제(40%)로 조사 되었다. 실기보호 실무 내용의 변화는 전체적으로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추진 중인 NCS양식을 활용한 내용으로 전체적으로 수정·보완되었다.

본 연구는 테이컴법에 의한 직무분석을 통해 식물보호기사의 직무의 정의 및 직무와 관련된 세부사항을 현장 전문가들과 분석하여 보았으며, 도출된 시험과목과 출제기준은 향후 국가기술자격 시험의 문제 개발, 농업분야의 응시가능 학과의 교육과정 개발 및 교재 개발, 기타 산업현장의 실무교육 적용 및 활용 등과 연계되어 식물보호 분야의 교육 및 평가가 보다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한다. 

Reference

1.Cho, J.Y, J.S. Park, D.K. Kim, and H.S. Kim. 1999. Measure to improve for testing method of aational technology qualification.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p.2-24.
2.Human Resources Development Service of Korea. 1999. Statistical yearbook of the national qualification. p.31.
3.Jones, M. 2001. Occupational analysis/DACUM training for facilitators. The Eastern Kentucky University College of Justice & Safety's Training Resource Center. Richmond, K.Y.
4.Kim, H.S., S.R. Ahn, H.J. Juan, and J.O. Kang, 2002. Standard development for making questions of national technical qualification through the DACUM method. Th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21:9-28.
5.Norton, R. 1997. DACUM Handbook. Center on Education & Training for Employment. Columbus, O.H.
6.Park, J.S. and Y.R. Lee. 2010. A basic study on the development of skill system for based on engineering education for the areas of textile and clothing.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13:31-44.
7.Park, J.S., C.K. Suh, and S.G. Han. 2005.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guidelines for the development of job analysis.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8.Robert E. 1993. Norton senior research and development specialist: DACUM COORDINATOR'S HANDBOOK. The National Academy Vocational Education, The Ohio State University 1960 Kenny Road.
9.Suh, C.K. and H.S. Kim. 2001. For the development of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task analysis.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