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urnal Search Engine
Search Advanced Search Adode Reader(link)
Download PDF Export Citaion korean bibliography PMC previewer
ISSN : 2508-7673(Print)
ISSN : 2508-7681(Online)
Journal of People Plants and Environment Vol.15 No.3 pp.163-169
DOI :

일산신도시와 동탄신도시 상업지역 가로의 경관색채 비교 분석

김동찬1, 이가영2*
1경희대학교 예술디자인대학 환경조경디자인학과, 2경희대학교 대학원 환경조경학과

A Comparative Analysis about Color-Scape of the Streets of Commercial District in Ilsan and Dongtan New Town

Ga-Young Lee2*, Dong-Chan Kim1
2Graduate School of Environmental Landscape Architecture, Kyunghee University
1Dept. of Environmental Landscape Architecture, Kyunghee University
Received on November 8. 2011, Revised on April 9. 2012, Accepted on April 24. 2012

Abstract

Currently, the city that represents the views of the exterior color is not related to the detailed guidelines. This study examined the colorof the objective and quantitative methods in the analysis phase through the Dongtan New Town was selected as Ilsan. Dongtan New TownIlsan and color analysis of the streetscape, First, the Dongtan New Town Ilsan five times higher than the proportion of colorless appearsthe image was static and rigid. Second, the B series in the series, including the cool color showed the highest percentage of chromaticcolors. The facade of the dark because the windows are occupied wide area. However, construction of exterior walls, excluding windows,colors, colorless area distributed Ilsan, unlike a lot of Dongtan New Town YR order the disapproval ratio was higher in the series. Third,by major color distribution in both regions showed a graph similar to the shape of the Dongtan New Town, but within each series, I felta little more colorful. Thus in the 1990s and 2000s raised the colors of the two cities colorful landscape of the study methods used in theanalysis of various regions in the future could be used in research is considered.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도시의 가로공간은 장소와 장소를 연결해주는 통과 공간이자 이동을 위한 연결통로이다. 그리고 도시민의 행위가 일어나는 생활공간이며 동시에 지역의 사회적 특성 및 문화를 알 수 있는 역할을 한다(Moon, 2007). 따라서 도시이미지를 결정함에 있어 가로공간은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도시 속에서 인간은 의식을 하든 못하든 이와는 관계없이 항상 도시경관 속에 있고, 역으로 도시 환경은 항상 인간을 둘러싸고 있다. 인간의 환경지각 중 87%가 시각에 의존하는 것을 보면 경관에 있어 내재된 의미나 경험, 문화 등도 중요하지만 일차적으로 지각되는 도시의 외관 중 건축색채는 도시 이미지를 형성하는데 있어 그 정체성 확립에 주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그 정체성 확립을 가시화하기 위해서는 시각적인 차별화가 필요하다. 

시각에 의한 정보는 형태와 색채가 기본이 되는데 특히 색채는 건축공간의 구성이나 전개방식에 따라 더욱 풍부한 표정을 보여주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색채의 시지각적 특성을 파악하고 주변과의 관계성을 고려하여 색채를 조절하는 것은 작은 단위공간에서부터 가로 및 도시공간에 이르기까지 매우 중요하다. 

지역경관을 키워나가기 위해서는 개인이 소유하고 있는 주택이나 건물 일지라도 그 외관은 지역경관의 구성요소에 속한다는 것을 인식하고, 주변과의 관계를 배려해야 한다. 색채는 주변과의 관계를 정리했을 때 아름답게 보이기 때문이다. 개인의 취향에 따라 색채가 사용된다면 거리는 지역의 자산이 될 수 없다(Yoshida, 2007). 

‘조화는 질서와 동등하다’는 오스트발트의 정의처럼 도시에서도 경관색채의 조화는 도시의 질서와 동등하다고 볼 수 있다. 색에 대한 취미는 사람에 따라, 기업의 대표색 등에 따라 달라 외벽색에 대한 규제를 반발하는 경우도 있지만, 많은 사람들의 눈에 드러나는 부분의 색채사용에 대해서는 일정한 룰이 필요하다. 사람들은 질서정연한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질서 있게 짜여진 계획에 따라 이루어진 색을 좋아한다(Albert, 1972).

따라서 본 연구는 도시경관을 인식하는데 전체적인 이미지를 결정하고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는 색채를 조사·분석단계에서 객관적이고 정량적인 방법을 통해 대상가로의 색채사용현황을 조사하고 주조색과 가로의 심상적 이미지를 도출, 대상지를 분석하였다. 

향후 지자체의 색채계획 시 참조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2. 선행연구의 고찰

색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색채의 질에 대한 인식이 확산됨에 따라 가로경관, 환경색채, 도시색채, 아파트 외장색채, 농어촌의 색채 등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대구시 대표가로경관의 색채현황 및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Kim and Kim, 2001), 도시가로변 건축물 외부색채의 현황에 관한 연구(Moon, 2003), 부곡온천과 기노사끼 온천 관광지 가로경관 비교분석(Kim, 2006), 가로경관의 색채계획에 관한 연구(Park, 2005) 등 가로경관색채와 관련된 연구를 살펴보면 대부분 색채 조사 시 측색기를 이용하거나 육안측색(시감측색), 현장사진을 통한 이미지에서 색을 추출하는 방식으로 분석을 하였다. 

그러나 측색기의 경우 직접 측색을 하기에는 위치상 제한이 따르며 많은 양을 측색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육안측색법의 경우 특정 인물의 눈으로 분석하기 때문에 연구자의 주관성이 개입될 수 있고, 시간적 소비가 상당히 커 자료 수집에도 한계를 준다. 또한 조사용 색표집의 색 수에 따른 오차도 발생할 수 있다. 현장사진을 통한 색채 분석 시 사용된 모자이크 처리를 통한 분석방법은 모자이크 셀의 크기에 따른 오차가 발생하기 쉬우며 이미지 한 장마다 분석을 해야 하므로 수작업에 비해 크게 시간을 단축 할 수 없다. 그 밖에도 색을 추출할 시 연구자의 주관적인 판단에 의한 대표 색 몇 가지만을 추출하여 분석을 한 것이기에 전체 색채를 파악하기에는 객관성이 떨어진다. 

색채분석에 관한 선행연구에서 분석대상을 사진 촬영 시 촬영구도에 관한 기준은 언급이 없어 동일한 조건을 적용하는데 무리가 있을 것으로 판단되어 보다 객관적이고 정량적인 색채분석이 필요하다. 

Ⅱ. 연구방법

1. 대상지선정

시간의 변화에 따른 색채 현황을 알아보기 위해 대규모로 계획된 도시인 신도시를 선정하여 1990년대의 1기 일산신도시와 2000년대의 2기 동탄신도시를 비교 조사하였다. 2기 신도시는 현재도 개발 중인 점을 감안하여 이 중 가장 먼저 개발에 들어가 상업지역이 포함된 시범단지를 2008년에 준공한 동탄신도시를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도시의 중심가로인 상업지역에 속한 가로로 인공경관인 건축물과 옥외광고물을 대상으로 조사 하였다 

두 대상지의 개요는 다음과 같다. 

1) 일산신도시 개요

서울도심에서 북서방향으로 20km 반경 내에 위치하여 위성도시로서는 매우 가까우며 북으로는 파주시를 거쳐 임진강으로 연결되고, 남과 서로는 한강을 사이에 두고 김포시와 마주하고 있으며, 동으로는 원당, 지도, 화전을 거쳐 서울의 서북부와 연결되고 있다. 주변의 주요시설로는 임진각(25km), 판문점(35km), 김포공항(12km)이 입지해 있으며 일산신도시 주위가 대부분 수경관과 녹지공간으로 이루어져 있어 천혜적인 전원적 환경을 갖고 있다. 일산신도시는 통일. 외교. 관광. 문화 등 다양한 도시기능을 수용하고 호수공원 등 충분 한 녹지공간을 확보하여 문화와 예술이 살아 숨쉬는 인간과 자연이 조화된 전원도시이다(Ministry of land, 2011). 

조사구간은 백석동에서 대화동까지 총 길이 약 6km, 폭 40m로 지하철 3호선인 백석역, 마두역, 정발산역, 주엽역, 대화역을 끼고 있으며 토지이용계획상 중심상업지역과 일반상업지역, 광로3류(폭40~50m)로 이루어져 보행자의 활동이 많고 일산동구청과 서구청, 경찰서와 우체국, 백화점, 문화시설 등이 밀집해 있는 지역으로 하였다(Fig. 1). 

Fig. 1. Ilsan new town research subjects street and building.

2) 동탄신도시 개요

서울로부터 약40km에 위치한 화성 동탄신도시는 북쪽으로 수원과 접하며, 동쪽으로는 용인시, 서쪽으로는 화성시, 남쪽으로는 오산시와 접하고 있어 수도권 서남부권의 거점도시로서의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개발지구로 지정된 87%가 임야와 전, 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오산천이 지구동측에 접하여 남북으로 흐르고 있는 비교적 평탄한 지형에 농경지와 개별공장이 산발적으로 분포되어 있고, 500여개 중소규모 업체가 개별입지에 의해 도로변에 난립하여 임상지와 농지의 훼손이 심각하고 경작환경이 악화되어 있으며 준농림지역의 무분별한 단위개발이 만연되어 있다(Ministry of land, 2012). 

교통환경은 지구 동측으로 경부고속도로, 서측으로 경부선철도와 연결되고, 국도 3개 노선, 국지도 3개 노선, 지방도 2개 노선이 통과하고 있으며, 지구 내 시도 2개 노선이 계획되어 있어 인접한 주요 도시간의 접근성이 양호한 지역이다. 

조사구간은 Fig. 2에서와 같이 경기도 화성시 반송동 지역의 시범단지 내 상업지역 가로이며 영화관, 보건소, 우편물류센터, 파출소, 공공시설 등이 밀집해 있는 지역으로 하였다. 

Fig. 2. Dongtan newtown commercial area and building.

2. 조사 및 분석방법

도시경관을 구성하는 요소 중에서 가로경관과 밀접한 관계에 있으며 가로의 파사드(facade)를 구성하고 있는 건축물 및 옥외광고물(인공경관)을 대상으로 색채 조사·분석을 실시하였다. 조사는 디지털 카메라 표준렌즈를 사용하여 사진촬영을 하며 2011년 4월~5월 동안 맑은 날을 대상으로 자연광이 가장 좋은 시간대인 일출 3시간 후부터 일몰 3시간 전 사이에 실행하였다. 촬영 구도는 건축물 정면이 아닌 다른 각도의 사진은 건축면의 색채가 왜곡되어 정확한 건물의 색채를 추출할 수 없고, 건물 하나하나 동일한 조건을 적용하기에 무리가 있을 것으로 판단되어 본 연구에서는 건축의 정면부를 대상으로 하여 촬영하였다. 

이때 디지털 이미지의 오차를 최소화하기 위해 촬영 전 카메라의 WB(White - Balance)를 자동에서 수동으로 고정하여 자동으로 색을 조정하는 것을 방지 하며 이미지 보정 시 기준으로 삼기위해 White(R.G.B:255. 255.255)를 같이 촬영하였다. 이 후 촬영된 경관슬라이드는 Photoshop CS3를 이용해 촬영하면서 외곡된 흰색을 본래 색으로 보정하여 디지털 이미지의 색채 오차를 최소화하였다. 

수정된 이미지들은 컬러신택스(Color Syntax)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처리된 자료를 바탕으로 분석하였다(Fig. 3). 분석의 과정은 먼셀 색 체계를 통하여 색의 3속성(색상, 명도, 채도)을 기준으로 계열별로 분류하였다. 색채 이미지에 대한 분석은 픽셀(pixel) 하나 하나를 계산하고 이를 합산하여 색채의 출현 빈도를 계산하는 방식으로 하였다. 

Fig. 3. Working environment of color syntax.

본 연구에서는 먼셀 색체계의 원리에 의해 색상, 명도, 채도로 나누어 분석하며 색상은 Color syntax 프로그램의 NCS(Natural Color System)팔레트를 기준으로 분석하였다. 먼셀 색체계 기준으로 색의 3속성의 원리에 따라 색채를 색상4단계, 명도3단계, 채도3단계로 분류하여 계열별로 가장 높은 분포를 나타내고 있는 색채의 범위를 추출한다. 

추출된 범위 값을 토대로 Tone에 의한 분석을 통해 주조색 Matrix를 만들고, 계열별 출현빈도가 높은 색채를 IRI 이미지 스케일에 대입하여 나타나고 있는 형용사 이미지를 추출한다. 이러한 과정으로 분석한 일산신도시와 화성 동탄신도시 상업지역 가로의 색채를 비교·분석한다. 

Ⅲ. 결과 및 고찰

1. 색채의 빈도분석

컬러신택스로 분석된 모든 픽셀들을 합하여 색채 출현 빈도순으로 정리하여 상위 20개의 색채를 추출하였다. 20개의 상위색채의 총 빈도수를 기준으로 색채비율을 계산하였을 때, 일산신도시는 무채색의 비율이 35.41%, 유채색의 비율이 64.59%이었다. 유채색의 경우 B계열이 56.87%, P계열이 30.09% 순으로 가장 많았고, GY계열과 PB계열이 6%정도였다(Table 1). 

Table 1. Color or high rank 20 of Ilsan new town.

동탄신도시는 무채색의 비율이 7.84%, 유채색의 비율이 92.16%로 일산신도시보다 무채색의 비율이 대략 1/5수준으로 낮았다. 유채색의 경우 B계열이 72.76%로 가장 많았고, PB계열이 15.77%, Y계열이 7.00%, P계열이 4.47% 순으로 나타났다(Table 2). B계열이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데는 건물에 유리창의 면적비율이 많았기 때문으로 사료된다. 

Table 2. Color or high rank 20 of Dongtan new town.

2. 색상계열별 출현 빈도

전체 분석결과를 종합한 상업지구 가로 경관에 나타난 색은 NCS(Natural Color System) 환경색채 색상 정보표를 사용했을 때 일산신도시는 무채색이 26.36%, 유채색이 73.64% 였다(Table 3). 

Table 3. Color distribution of street.

동탄신도시는 무채색이 8.27%, 유채색이 91.73%로 상위 20위의 색채에서 나타나는 바와 같이 전체 색채에서도 무채색의 비율이 일산신도시와 비교 했을 때 많이 낮았다. 동탄신도시가 일산신도시 가로의 색채보다 유채색의 사용 비율이 더 높음을 알 수 있었다. 

무채색의 비율이 높을수록 자칫 심심하고 지루한 가로의 이미지가 될 수 있어 환경색채 계획에서 고명도, 저채도의 유채색 사용이 주조색 계획에 있어 이상적이라 할 수 있다. 

유채색의 계열별 색상분포는 일산신도시 B-PB-Y- P-BG-YRGY-G-R계열 순으로 나타났으며 동탄신도시는 B-YR-PB-Y-BGP-R-GY-G계열 순으로 나타났다. 경관색채 분석에 있어서 계열별 분석의 초점은 인공경관이 가지고 있는 수많은 색상들 중에 가장 많은 비중을 가진 계열별 색상이 전체 도시 경관의 이미지를 좌우한다는 가정 하에 있다. 

난색계열인 Y, YR, R계열은 동탄1신도시가 총 29.40%로 15.56%인 일산신도시보다 높게 나타났다. 특히 동탄1신도시에서 2순위로 나타난 YR계열 비율이 높은 이유는 건물의 외벽색이 따뜻한 계열의 색이 많이 분포하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된다. 

중심가로 전체 구간의 분석결과를 종합하여 경관에 나타난 색은 NSC(Naturals Color System) 환경색채 색상 정보표를 사용 했을 때 일산신도시는 무채색이 26.36%, 유채색이 73.64%이고 동탄신도시는 8.27%, 유채색이 91.73% 이다. 디지털 이미지에서 나타난 색상의 순서는 같이 일산 신도시는 B, N, PB, Y, P 계열 등의 순으로 나타났고, 동탄신도시는 B, YR, PB, N, Y, BG, P, R, GY, G 계열의 순이다. 아래 그래프는 일산 및 동탄 신도시 중심가로 전체 구간의 계열 별 색상 분포를 보여준다(Table 3). 

3. 색상, 명도, 채도 분석

무채색을 제외한 유채색의 색상 4단계, 명도 3단계, 채도 3단계로 나누어 비율(비율=각 계열 픽셀의 빈도수/각 계열 총 픽셀 빈도수의 합*100)로 나타내었다(Table 4, 5). 

Table 4. Color, brightness, chroma distribution of Ilsan new town.

Table 5. Color, brightness, chroma distribution of Dongtan new town.

두 지역 공통적으로 각 계열의 색상은 4단계에 골고루 분포되어있고, 고명도, 저채도에 많은 색상들이 분포되어 있었다. 대부분의 계열에서 두 지역 모두 비슷한 분포를 나타낸 반면 BG계열에서는 동탄신도시가 일산신도시보다 채도가 높게 사용되었으며 P, Y계열에서는 색상의 범위가 높게 분포하였다. 

채도의 분포에서 확인되는 R계열은 두 지역 모두 다른 계열보다 높은 채도의 분포가 나타났다. 환경색채 계획에 있어서 주조색은 높은 채도의 색상을 지양해야 한다. 높은 채도의 색상은 강조색의 용도로 사용하기 때문에 주변 건물들과의 조화를 방해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위 결과와 같은 경우 유채색의 순위 중 R계열이 차지하는 비율이 적기 때문에 옥외광고물이나 건물의 강조색에서 쓰인 색상들의 채도가 높은 것으로 해석 할 수 있다. 

높은 채도는 사람들의 시선을 잘 끌 수 있는데 전체적인 조화를 이룬 상태에서 보조색과 강조색을 계획한다면, 눈에 띄면서도 조화로운 경관색채를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고채도 등의 눈에 띄는 색이 아니더라도 배색관계를 통해 색의 진출과 후퇴를 고려한다면 효과적인 색채 계획이 이루어 질 것이다. Table 4, 5에서 가장 많은 범위의 분포 값에 해당하는 색상의 범위 값들을 주조색으로 추출하였다. 

4. 주조색의 색조(Tone) Matrix

색상계열마다 명도와 채도가 합쳐진 색조(tone)에서의 분포를 파악하고, 이를 통해 심상적 이미지를 추출하기 위해 IRI Hue & Tone 898 System에서 위의 색상, 명도, 채도 분포의 범위 값에 해당하는 색들을 추출하여 tone matrix를 만든 결과는 Fig. 5 및 6과 같았다.

Fig. 4. IRI hue and tone 898 system.

Fig. 5. Tone matrix of Ilsan new town.

Fig. 6. Tone matrix of Dongtan new town.

일산신도시는 B, G, P계열의 색조가 다른 계열에 비해 다양하게 나타나지 않았는데 이 계열은 주로 건물의 유리창과 외벽 등의 주조색에서 추출된 색상이기 때문인 것으로 사료된다. 

R계열은 다른 계열에서는 잘 나타나지 않은 S(Strng), Dp(Deep)색조에서 분포해 강하고 진한 색이 쓰임을 알 수 있었다. 

전체적으로 동탄신도시가 일산신도시와 비교해 모든 계열에서 다양한 색조가 분포하였다. 특히 난색계열에서의 다양한 색상 분포는 일산신도시보다 단조롭지 않고 강조색에서 다양한 색이 쓰였음을 알 수 있다. 

YR계열을 포함한 난색계열에서 더욱 다양한 색조가 분포하고 있음은 Tone Matrix에서도 확인 할 수 있었다. 

5. 색 이미지

각 계열별로 나타나는 색상 범위를 형용사 I.R.I Image Scale을 통해 색상과 형용사의 분포를 알아내었다. Fig. 7은 각 색상계열들의 형용사 Image Scale 분포들을 종합하여 분석한 것으로 일산신도시는 모던한 색조가 가장 많이 분포되어 있었다. 정적이면서 딱딱한 느낌을 나타내는 모던한 색조는 도시적이고 진보적이며 남성적인 느낌을 주며, 깊고 딱딱한 느낌의 색상들이다. 

두 번째로 많이 분포한 은은한 색조는 정적이며 정돈된 느낌을 주지만 단순한 느낌도 준다. 반면에 동적이면서 부드러운 느낌의 다이나믹과 경쾌한 색조들은 나타나지 않았으며 모던한, 은은한, 점잖은, 맑은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동탄신도시의 각 색상계열들의 형용사 Image Scale 분포들을 종합하면 내추럴한 색조가 가장 많이 분포되어 있었다. 자연색의 색조로 본래의 색을 중심으로 그 농담이나 색조의 변화를 포함한 색인 내추럴한 색조는 다양한 컬러감이 있는 색상들이다. 다이나믹과 경쾌한 색조도 다소 분포하여 동적이면서 부드러운 느낌의 색조가 일산신도시와 비교해 다양하게 쓰였음을 알 수 있었다. Fig. 7에서와 같이 내추럴한, 우아한, 점잖은, 맑은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Fig. 7. Adjective, solid color I.R.I image scale.

Fig. 8, 9는 단색 이미지 공간에서 톤 분석에 의한 형용사의 구체적인 색상의 분포를 나타내고 있다. 일산신도시는 딱딱한(Hard)에서 많은 색상이 분포하였으며 동탄신도시는 부드러운(Soft)에서 색상의 분포가 다양하게 나타났다. 

Fig. 8. Adjective, solid color I.R.I image scale of Ilsan new town.

Fig. 9. Adjective, solid color I.R.I image scale of Dongtan new town.

Ⅳ. 적요

현재 도시의 외관을 표현하는 경관색채에 관련된 세부적인 가이드라인이 없다. 본 연구는 색채의 조사 분석단계에서 객관적이고 정량적인 방법을 통해 1990년대에 조성된 1기 신도시인 일산신도시와 2000년대에 조성된 2기 신도시인 동탄신도시를 선정하여 상업지역 가로의 건축물과 옥외광고물을 대상으로 색채현황을 조사, 분석하였다. 일산신도시와 동탄신도시의 가로경관색채를 분석한 결과, 첫째, 일산신도시가 동탄신도시 보다 무채색의 비율이 5배정도 높게 나타나 정적이고 딱딱한 이미지를 나타냈다. 둘째, 두 지역 모두 B계열을 포함한 한색 계열에서 가장 높은 유채색의 비율을 나타냈는데 이는 건물 외관의 짙은 유리창 면적이 넓게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유리창 면적을 제외한 건축외벽의 색에서 무채색이 많이 분포한 일산신도시와 달리 동탄신도시는 난색 계열인 YR계열의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셋째, 두 지역 모두 계열별 색상 분포 그래프의 모양은 비슷하게 나타났지만 동탄신도시가 각 계열 안에서좀 더 다양한 색상이 쓰였다. 이와 같이 1990년대와 2000년대에 조성된 두 도시의 색채 경관색채 분석에 사용된 본 연구의 방법은 향후 다양한 지역의 조사에도 응용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Reference

1.Albert, O.H. 1972. The phychological effects of colour. Art Institute of Living 1:27-32.
2.Kim, H. 2006. Comparative study on street landscape of bugok hot spring and kinosaki hot spring-Focused on color analysis-. Kor. Inc. landscape architecture 34(5):24-31.
3.Kim, J.H. and S.H. Kim. 2001. A study on the current color state and the improvement for the representative streetscape in daegu city. Kor. Soc. Color Studies 15(2):47-55.
4.Ministry of land. 2011. 1st metropolitan towns construction guide. http://www.mltm.go.kr.
5.Ministry of land. 2012. 2st metropolitan towns construction guide. http://www.mltm.go.kr.
6.Moon, S.H. 2007. A study for the improvement of the streetscape through the color analysis in commercial district. MS thesis, Ulsan University, Ulsan.
7.Moon, S.J. 2003. A study on the situation of exterior color of buildings in urban street. MS thesis, Jeju National University, Jeju.
8.Park, S.H. 2005. A study on the color plans of streetscapes. MS thesis, Sangmyung University, Seoul.
9.Yoshida, S. 2007. Environmental color plan using a law of view. Soeul:Mise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