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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N : 2508-7673(Print)
ISSN : 2508-7681(Online)
Journal of People Plants and Environment Vol.16 No.2 pp.61-66
DOI : https://doi.org/10.11628/ksppe.2013.16.2.061

원예활동이 발달장애아동의 자기조절력과 자기 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이민정1, 오욱1,2*, 장자순1,3
1영남대학교 LED-IT 융합산업화연구센터, 2영남대학교 원예생명과학과, 3영남대학교 전자공학과
본 연구는 심기와 꽃 장식 단일 원예활동이 발달장애아동의 자기조절력과 자기표현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실시하였다. 조기교육실을 이용하는 발달장애아동 12명 가운데 심기집단 6명은 2012년 7월 9일부터 2012년 11월 12일까지 월요일 오후 2시부터 3시까지, 월 2회, 총 10회 실시하였다. 꽃 장식 집단 6명은 2012년 7월 3일부터 2012년 11월 13일까지 화요일 오후 2시부터 3시까지, 월 2회, 총 10회 실시하였다. 자기조절력 결과 꽃 장식 집단이 심기 집단보다 자기통제와 충동성에서 각각 P<0.01, P<0.05 수준에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전체 점수는 P<0.01 수준에서 높게 나타났다. 자기표현력 결과 또한 꽃 장식 집단이 비언어적 표현 P<0.01 수준에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전체점수는 P<0.05 수준에서 높게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로부터 발달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한 심기와 꽃장식 활동 가운데 꽃장식 활동이 자기조절력과 자기표현력 향상에 효과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감각적 판별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발달장애아동에게 꽃을 이용한 원예치료 프로그램의 적용은 원예치료의 효과를 극대화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Effects of Horticultural Activities on Self-regulation and Self-expression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Wook Oh1,2*, Min Jung Lee1, Ja Soon Jang1,3
1LED-IT Fusion Technology Research Center, Yeungnam University, Gyeongsan 712-749, Korea
2Department of Horticultural Science, Yeungnam University, Gyeongsan 712-749, Korea
3Department of Electronic Engineering, Yeungnam University, Gyeongsan 712-749, Korea
Received on March 8, 2013. Revised on April 22, 2013. Accepted on April 24, 2013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performe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single horticultural activities including planting and flowerarrangement activities on the self-regulation and self-expression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6 children group of 12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class within a welfare center performed the planting activities fortwice a month with one hour from July 9 to November 12, 2012 (total 10 times). The other group carried out the flower arrangementactivities for twice a month with one hour from July 3 to November 13, 2012 (total 10 times). As a result of comparing the scores onthe self-regulation between the planting and flower arrangement groups, for flower arrangement, The self-control and impulsiveness weresignificantly raised at P<0.01 and P<0.05 level, respectively and overall scores on self-regulation were improved at P<0.01. For thecomparison of the scores on the self-expression, the group for flower arrangement was significantly raised at P< 0.01 level in the aspectof non-verbal and the overall scores were improved at P<0.05 level. The summary of results above indicates that flower arrangementactivities were more effective in enhancing self-regulation and self-expression in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than plantingactivities. In conclusion, horticultural activities requiring flowers that stimulate the senses gave positive effects on the self-regulationdevelopment and the enhancement of self-expression in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02_원예치료-편집_1313-최종본-이민정.pdf395.5KB

Ⅰ. 서론

 인간은 상호적인 존재로서 자신과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삶을 엮어 가며, 서로 간의 인격적인 만남을 전제로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자신 스스로 자아를 확립시켜야만 성숙한 관계를 지속적으로 맺어갈 수 있다. 하지만 발달장애아동은 신체적 · 정서적 · 사회적 부적응 행동으로 인해 원만한 사회생활을 해나가는데 문제를 나타낸다(Lim and Cho, 2005).

 발달장애는 제 연령에 수행되어야하는 발달과제를 전반적으로 습득하지 못하고, 인격이 형성되어 가는 과정에서 자아개념 및 인지적인 취약성으로 인해 여러 가지 문제가 나타난다. 이러한 문제들은 발달지체를 가중시키고 주변사람이나 사회관계 속에서 병리행동으로 나타나게 한다(Kim, 2000). 특히 발달기의 자기 조절력은 아동이 사회적 문제 상황에서 적극적이며 구성적으로 대처하는 행동으로서 사회화가 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하나의 중요한 표상이다. 또한 원만한 사회적 행동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의견을 제대로 전달하고 감정을 표현하는 능력이 중요하다(Suh, 1984).

 대부분 발달장애아동의 경우, 성격 및 정서에 대한 이차적 영향이 인지능력의 결함보다 심각하게 나타나는데, 또래와의 관계를 원만하게 형성하기 위해서는 그들의 공격성이나 부적절한 대인관계 기술이 긍정적인 표현이 되도록 지도할 필요성이 있으며 이들의 정서적인 행동을 도와주는 교육적인 중재가 필요하다(Shin, 2000).

이러한 적응상의 어려움을 겪는 자폐아동의 부적응행동을 개선하기 위한 방법으로 음악, 미술 등 다양한 매체를 이용한 접근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 중 원예치료는 생명이 있는 식물을 이용하여 오감을 체험할 수 있고, 치료과정이 자연스러워 치료 시 발생하는 스트레스를 최소화할 수 있다. 식물 및 흙 등 일상생활에서 익숙하게 접하는 이러한 자연물 소재는 장애아동에게 기존의 치료적 접근보다 취급관리가 용이하며 쉽게 접근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활동과정상의 즐거움을 함께 줄 수 있다. 식물과 자연을 통해 얻게 되는 즐거움은 현대 기계문명이 주는 즐거움과는 달리 매우 건강한 즐거움이며 중독성이 없고 본능적인 인간 내면을 치유해 준다(Suh et al., 2000). 식물을 돌보는 행위는 활동적인 참여와 감각적인 참여를 포함하는데 둘은 각각 상호작용을 하며 재미, 즐거움, 자부심, 정신적 상태의 향상을 이끌어준다(Matsuo, 2004). 

 Han(2009)은 원예치료가 장애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으며, An(2004)은 원예치료 프로그램을 통한 사회적 강화에 의한 자폐성 장애학생의 자폐적 성향과 행동의 변화, 문제행동의 동기와 회수의 감소를 보고하였다. 정신지체아의 주의집중 향상을 위한 교수방법으로 원예치료 프로그램이 주의집중력과 주의집중 지속행동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며(Ma, 2009), 원예활동이 정신지체 학생의 사회적 자아개념을 향상시켰다고 보고하였다(Han, 2007).

 이처럼 원예치료는 발달과정상의 어려움을 겪는 장애아동들에게 사회적 기술을 향상시키고 주의집중력을 향상하는 등 다양한 측면에서 긍정적 효과들이 입증되고 있다. 하지만 현재까지 발달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단일 원예활동별로 실시하여 자기조절력과 자기표현력 향상을 비교한 연구는 없었다. 정서적 · 사회적 문제를 가진 발달장애아동에게 적합한 원예활동을 적용하고 그 치료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원예활동별 비교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원예활동별로 발달장애아동의 자기조절력과 자기 표현력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 분석하고자 수행되었다.

Ⅱ. 연구방법

1. 연구대상

본 연구는 심기와 꽃장식 활동이 발달장애아동의 자기조절력과 자기 표현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기 위하여 대구시 파동에 위치한 D장애인 종합복지관의 조기교육실을 이용하는 6-8세 발달장애아동(남아 10, 여아 2명) 12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심기 그룹과 꽃장식 그룹 모두 자폐 1급과, 자폐 2급 아동 각각 1명과 2명씩 참여하였으며 지적 장애 2급과, 지적 장애 3급 아동 각각 1명과 2명씩 참여하였다. 평균 사회연령은 심기그룹이 5.6, 꽃장식 그룹은 5.8이었다(Table 1). 실험 실시 전 성별 나이, 가정환경, 원예환경, 원예경험 등 연구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수집하였다. 

Table 1. Characteristics of subjects participated in this study.

2. 연구도구

1) 원예활동 프로그램 설계

 발달장애 아동들은 지적장애와 주의집중의 결여, 협응력의 부족, 운동기능의 열등, 언어발달의 지체, 이상행동 등과 같이 두드러진 심리적, 행동적 특성을 보인다. 이러한 현상의 누적으로 인해 정보를 이해하지 못하게 되고, 이로 말미암아 사회적 적응 및 행동의 측면에서 장애로 인식된다(Kanner and Eisenberg, 1955).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발달장애 아동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식물심기와 꽃장식 활동을 단계적으로 분석하여 실시하였다. 식물심기와 꽃장식 활동 절차는 이(2009)의 직업적 재활 원예프로그램의 반복 원예활동을 참고 하였다. 활동 과정은 아래와 같다(Table 2).

Table 2. Program procedure and materials of planting and flower arrangement activities for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in this study.

 심기활동의 경우, 12단계 즉 수업내용 소개하기, 재료나누기, 배양토 만들기, 화분에 경석 담기, 배양토 담기, 식물 넣기, 식물 뿌리 위에 배양토 넣기, 배양토 다지기, 색 돌로 장식하기, 발표하기, 청소하기, 물주기로 세분화하여 반복적으로 실시하였다.

 꽃장식 활동의 경우, 9단계 즉 재료 나누기 및 고르기, 재료 분류하기, 향기 맡기, 잎 따기, 줄기 자르기, 꽃 꽂기, 줄기 잘게 자르기, 정리하기, 발표하기로 세분화하여 반복적으로 실시하였다. 두 가지 활동 각각 수행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총 40분이었다.

2) 원예활동 프로그램 실행

 심기 활동은 2012년 7월 9일부터 2012년 11월 12일까지 월요일 오후 2시부터 3시까지, 월 2회, 총 10회 실시하였으며 꽃 장식 활동은 2012년 7월 3일부터 2012년 11월13일까지 매달 화요일 오후 2시부터 3시까지, 월 2회, 총 10회 실시하였다. 심기 활동의 경우, 다양한 실내식물을 매회 다른 형태의 화분에 옮겨 심었다. 그리고 꽃장식 활동의 경우도, 다양한 꽃을 매 회 다른 형태의 용기에 꽃을 장식했다. 두 활동 모두 활동 절차는 매 회 동일하게 진행되었다.

3. 측정도구

1) 자기 조절력 검사도구

 Kendall and Wilcox(1979)가 아동의 자기조절력을 평가하기 위해 개발한 자기조절력 검사지(self- regulation rating scale : SRRS)를 Lee(2005)에 의해 번안, 수정된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검사도구의 하위요인은 자기통제력(10문항), 충동성 감소(13문항), 주의집중력(10문항)으로 총 33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항목은 5점 척도로 점수 범위는 33점 ~ 165점의 범위를 갖는다. 총점이 높을수록 자기조절력이 높은 것으로 본다. Cronbach's alpha값은 각각 0.93, 0.96, 0.94였다.

2) 자기표현력 검사도구

 Rakos and Schroeder(1979)의 자기표현 평정척도를 기초하여 Kim(1982)이 제작한 자기표현 척도를 사용하였다. 이 척도는 2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 중 9문항은 말한 내용(content) 자체에 어느 정도 자기표현 요소가 포함되어 있는지 평가하는 문항이고, 7문항은 음성(paralingustic)에 어느 정도 자기표현 요소가 나타나는지 평가한 문항이며, 나머지 4문항은 말할 때의 표현이나 손발의 움직임 등과 같은 비언어적(non-verbal) 자기표현 요소를 평정하는 문항이다. 자기표현 측정 점수는 Likert식 5점 척도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자기표현이 높은 것으로 본다. Cronbach's alpha값은 각각 0.64, 0.94, 0.90였다.

4. 자료 분석

 본 연구는 꽃장식과 심기활동이 발달장애아동의 자기조절력과 자기표현력에 미치는 영양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SPSS 14.0 프로그램(SPSS Version 14.0 for windows; SPSS Institute Inc., Chicago, IL)을 사용하여 집단별 평균과 표준편차를 분석하였으며, 활동 전 심기와 꽃장식 집단 간 자기조절력과 자기표현 점수의 동질성 검증과 프로그램 실시 전후 집단 간 비교는 Mann-Whitney U-test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Ⅲ. 결과 및 고찰

1. 동질성 검정

 Mann-Whitney U-test에 의해 원예활동 실시 전 식물심기 집단과 꽃장식 집단 간의 동질성 검증을 한 결과는 Table 3과 같다. 두 평가지의 모든 항목에서 집단 간 유의차가 나타나지 않았으므로 비슷한 수준의 자기조절력과 자기표현 점수를 가진 두 집단으로 간주하였다.

Table 3. Differences in self-regulation and self-expression before horticultural activity programs among planting and flower arrangement program groups for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2. 집단 간 원예활동 프로그램 효과

1) 자기조절력

 원예활동 실시 전과 후의 자기조절력 점수 차이로 집단 간 유의차를 검증한 결과는 Table 4와 같다.

Table 4. Pre-post difference comparison of self-regulation between planting and flower arrangement program groups after horticultural activities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식물심기의 경우, 하위항목인 자기조절과 충동성 감소가 각각 0.16, 0.66점 높아졌으며, 주의집중은 변화가 없었다. 전체 점수는 0.82점이 높아졌다. 꽃 장식의 경우, 자기통제, 충동성 감소, 주의집중이 각각 5.20점, 10.00점, 3.00점 높아졌다. 전체점수는 18.20점 높아졌다. 두 집단 간의 유의차 결과, 꽃장식 집단이 심기 집단에 비해 자기통제와 충동성 감소가 각각 P<0.01, P<0.05 수준에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고, 전체 점수는 P<0.05 수준에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Joo(2012)는 꽃(생화)을 이용한 시각적 자극으로 ADHD성향 아동에게 원예치료 활동을 실시한 결과, 아동의 관찰력이 증가하고 감각을 통한 지각 훈련을 함으로써 집중력이 향상된다고 하였다. 그리고 Son(2010)은 여고생의 학업스트레스와 정서안정에 꽃장식이 효과적임을 밝혔으며, 원예치료의 정신분열병 환자의 정신과적 증상에 미치는 영향을 보고한 Han(2009)도 정신분열병 환자의 정서적 발달에 효과적이라고 하였다. 이러한 결과들은 꽃장식의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본 연구결과를 뒷받침해주는 내용들이다.

 식물심기 활동의 경우, 본 연구의 발달장애아동에게 큰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지만 중학생의 인터넷 중독 예방 프로그램으로 자기관리와 통제를 통한 식물심기 위주의 원예치료를 실시한 Cheung(2010)은 다양한 원예활동들이 청소년의 자신감을 키우고 참을성을 기르는 데 효과적이라고 하였다. 이처럼 연구결과들이 달리 나타나는 것은 본 연구에 참여한 발달장애아동들의 장애의 특수성으로 인한 것으로 보인다.

2) 자기표현력

 원예활동 실시 전과 후의 자기표현 점수 차이로 집단 간 유의차를 검증한 결과는 Table 5와 같다.

Table 5. Pre-post difference comparison of self-expression between planting and flower arrangement program groups after horticultural activities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식물심기의 경우, 하위항목 말한 내용과 비언어적 표현이 각각 0.16점 높아졌으며, 음성은 0.33점 낮아졌다. 전체 점수는 변함이 없었다. 꽃 장식의 경우, 말한 내용은 0.40점, 음성은 4.80점, 비언어적 표현은 2.40점 높아졌다. 전체 점수는 7.60점이 높아졌다.

 두 집단 간의 유의차 결과, 꽃장식 집단이 심기 집단보다 하위영역인 비언어적 표현 P<0.01 수준에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으며, 전체점수는 P<0.05 수준에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은 특이한 촉각적 감각체계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이들은 손에 닿는 접촉감각에 대해서 상당한 예민성을 보인다(Yang, 2011). 본 연구에서는 식물심기 활동 10회기 내내 배양토를 이용하였는데, 발달장애아동들이 손에 묻은 배양토를 수시로 제거하는 모습들이 나타났다. 또한 시각적 자극에 대해서도 특수성을 가지는데 시선을 고정한 상태에서도 언제든지 자신을 매혹하는 시각자극이 발생하면 관심을 빼앗기고 만다(Yang, 2011). 꽃장식의 경우, 화려한 색을 가진 데 반해, 식물심기는 단조로운 초록색이 대부분이었다. 이러한 원인들에 의해서 본 연구의 식물심기 집단이 꽃장식 집단에 비하여 자기조절력과 자기표현 점수가 낮게 나타났다고 판단되었다.

 자연 친화적인 원예활동은 유아의 불안한 정서 상태를 감소시키고 긍정적인 상태변화를 가져온다(Ma, 2009). 하지만 원예치료에 참여하는 대상자의 특수성에 따른 원예활동 종류와 원예재료가 치료 효과를 증감시킬 수 있다고 판단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발달장애아동의 경우 감각적, 시각적 특수성으로 인해 식물 심기 활동보다 다양한 색을 가진 꽃장식 활동이 자기조절력과 자기표현에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감각적 판별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대상자에게 원예치료 프로그램을 적용시킬 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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