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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N : 2508-7673(Print)
ISSN : 2508-7681(Online)
Journal of People Plants and Environment Vol.16 No.3 pp.119-124
DOI : https://doi.org/10.11628/ksppe.2013.16.3.119

화훼장식 원예 프로그램이 여고생의 학업 스트레스와 정서 안정에 미치는 영향

손미리1, 장유진1*, 박천호2
1고려대학교 대학원, 2고려대학교 생명과학대학
본 연구는 서울 지역 여고생을 중심으로 화훼장식 원예프로그램이 스트레스 감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실시하였다.여고생 1, 2학년을 대상으로 방과 후에 화훼장식 원예치료프로그램에 참가한 실험군 15명과 참가 하지 않은 대조군 15명을 선정하여 프로그램 전과 후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연구기간은 2009년 3월 2일에서 2009년 6월 8일까지 매주 1회로 총15회기의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평가도구는 정서적 불안정성 척도, 불안 척도, 학업 스트레스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이를 통해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SPSS/WIN(version 15.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실험군과 대조군 두 집단 간의 평균 차이를 규명하기 위해 Paired t-test를 실시하였다. 실험군과 대조군의 화훼장식 원예치료 프로그램 실시 전 ․후에 정서적 불안정성, 불안, 시험스트레스 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한 결과, 정서적 불안정성의 하위요인인 공격성, 긴장수준, 열등감 영역 모두에서 원예치료를 실시한 실험군에서 감소 효과를 나타내었다. 원예치료 실시 후, 불안감에 대한 검정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p=0.037)를 나타내었다. 따라서 여고생에게 실시한 화훼장식 프로그램은 여고생의 불안감 해소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업 스트레스에 대한 검정 결과, 학업스트레스의 하위요인별로 수업, 공부, 시험 요인에서 유의확률 0.044, 0.049, 0.036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어 원예 프로그램 실시 후 학업스트레스가 수업, 공부, 시험 영역에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여고생을 대상으로 한 화훼장식 원예 프로그램은 여고생의 불안정성과 불안 감소, 학업 스트레스 경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고등학교 여학생들에게 효율적인 프로그램임을 알 수 있었다.

Effect of Flower Decoration Horticulture Program on Emotional Stabilization and Stress of Woman High School Students

Eu Jean Jang1*, Mi Ri Son1, Chun Ho Pak2
1Graduate School, Korea Univ., Seoul 136-713., Korea
2College of Life Sciences & Biotechnology, Korea Univ., Seoul 136-713., Korea
Received on April 3, 2013. Revised on June 17, 2013. Accepted on June 21, 2013.

Abstract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the horticulture program using flower decorations performed particularly on femalehighschool students in the Seoul area experiencing academic stress such as a sense of frustration and defeat stemming from entranceexam-centered cramming method of education to see if such stress was reduced. An experimental group of 15 highschool girls in thefirst and second grades who participated in the program for horticulture program using flower decorations after school and a comparativecontrol group who did not were selected and a questionnaire was conducted on them. A total of 15 sessions of the program for horticultureprogram using flower decorations were held, one per week for a study period from March 2, 2009 to June 8, 2009. the flower decorationprogram conducted on female highschool students appeared to contribute to the elimination of uneasiness. A paired t-test was conductedto find out if there appeared to be a difference in academic stress of female highschool students after horticulture program was performedon them using the flower decoration program and as a result, the factors for classes, studies and exams representing subordinate factorsfor academic stress showed a significant consequence with their respective significant probabilities of 0.044 0.049 and 0.036. In otherwords, the performance of the program for horticulture program using flower decorations was shown to have the effect of reducing thestress from which students suffered in classes, studies and exams which are subordinate factors for academic stress. Thus, the programfor horticulture program using flower decorations performed on female highschool students suggested that it had the effect of alleviatinginstability, uneasiness and academic stress in female highschool students, enabling to know the program was an effective one for youthswith entrance exams ahead of them.

PPE_16-3_119.pdf570.5KB

Ⅰ. 서론

 인간의 성장기 발달 과정은 태내기, 유아기, 학동기, 청소년기, 성인기, 중년기, 노년기 등으로 구분(Kim, 1994)되며 각 단계 마다 신체적 정신적 성숙으로 인간의 다양한 스트레스가 표출 되고 있다(Lee, 2002). 특히 청소년기는 그 민감도가 매우 높아서 스트레스로 인해 정서적 갈등을 겪게 되고(Kim, 2001) 정상적인 인성 교육의 미비는 다양한 형태의 병리현상(Kang, 2007)을 초래 할 수 있다. Kim(2002)은 청소년의 약 90%가 가정, 대인관계, 학교생활 등에서 적어도 한 가지 이상의 적응 곤란을 호소하고 있으며, 약 30% 정도가 신경증, 우울증, 성격 장애를 보이고 있다(Jung, 2006). 특히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경우, 입시 위주의 주입식 교육은 극단적인 이기주의를 조장하고 좌절감과 패배감을 안겨 주면서 자아존중감 형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Kang, 2007). 그 결과 학교에서 학업, 학교생활, 사회적 관계에서 오는 다양한 스트레스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게 된다(Jo, 2005). 특히 여고생 시기는 청소년기의 특성상 생리적, 심리적, 사회적 변화가 일어나는 동시에 개인의 독립과 책임이 요구되기 때문에 스트레스에 많이 노출 되어 있는 시기이다(Kim, 2001). 인간의 성장과 성숙에 급속한 변화가 함께 오는 고교생의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여러 가지 방법에는 체육 활동, 미술 활동, 음악 활동 등이 학교 내에서의 해소 방법으로 강구되지만 그 외에 개인적으로는 다양한 방법으로 스트레스 해소를 추구할 필요가 있다. 그 가운데 각종 스포츠. 음악 치료, 미술 치료, 동물 치료 등이 있으나 원예치료가 새로운 방법으로 대두되고 있다(Kwack et al., 1999). 화훼장식이란 꽃과 식물의 다양한 소재 꽃을 포함한 줄기 잎 열매 등의 식물을 포함한 식물소재 보조 재료들을 잘 조화시켜 아름다움을 재창조하는 꽃꽂이를 포함한 꽃 예술작업이다(Lee, 1995). 또한 화훼장식은 꽃이 갖고 있는 아름다움과 형태와 화려한 색으로 재각기의 특성이 있어 인간이 편안함을 느끼는 식물과 함께 생활공간을 장식하는데 이용되어 왔다(Song, 2004). 화훼장식을 이용한 원예 치료 프로그램은 다양한 원예 활동을 이용한 원예 치료적 접근법 중에서 실내·의 활동으로 선호되고 있는 프로그램이다(Oh et al., 2006). 원예치료 후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 스트레스 해소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화가 있었으며, 특히 여학생에게 더 유의한 향상을 가져온 것으로 보고 하였다(Kim, 2001). 이상에서와 같이 화훼장식 원예치료 프로그램을 원예치료로 적용할 경우 공간의 특성에 따라 식물의 작품 형태 및 크기를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다. 또한 필요에 따라 장소를 이동하여 다양한 실내 공간에 따른 디자인적 측면도 고려할 수 있고, 방식과 패턴에 따라서도 다양한 프로그램이 가능하다(Jung, 2008). 치료 도구로써 물리적인 기구 및 도구를 이용하여 재활을 돕는 것보다 살아있는 생명체인 식물과 꽃을 치료도구로 활용하는 것이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경우 다양한 정서적 교감으로 인하여 심신 모두에 긍정적인 영향을 얻을 수 있다(Lee, 2002). 따라서 본 연구는 여고생의 방과 후 취미활동의 일환으로 화훼장식 원예 프로그램이 여고생의 정서안정, 불안, 학업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실시하였다.

Ⅱ. 연구방법

1. 연구 대상 및 방법

 본 연구는 화훼장식 원예 프로그램을 통하여 여고생의 학업 스트레스와 정서안정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서울시에 소재한 Y여자고등학교 여고생 1, 2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화훼장식 원예 프로그램은 정규 수업시간 이외의 방과 후 활동 시간을 이용하여 원예수업 참가자 신청을 받아 매주 수요일 1시간 30분간 총 15회기 실시하였다. 화훼장식 원예 프로그램에 참가한 실험군 15명과 프로그램에 참가 하지 않은 대조군 15명을 선정하여 연구기간 2009년 3월 2일에서 2009년 6월 8일까지 프로그램 전·후의 결과 비교를 하였다.

2. 측정 도구

1) 정서적 불안정성 척도

 Han(1998)이 연구하고 한국적성연구소에서 개발한 정서적 불안정성 척도의 하위 항목은 공격성 11문항, 긴장성 11문항, 열등감 11문항으로 총 33개의 문항으로 되어 있다. 측정은 Likert식 5점 척도로 하였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공격성 긴장수준 및 열등감이 높은 것으로 평가한다. 정서적 불안정성 척도의 Cronbach's α= 0.78이었으며 본 연구에서의 Cronbach's α= 0.92이다.

2) 불안 척도

 Spielberger의 STAI Form Y-1(State-Trait Anxiety Inventory Form Y-1, 1983)을 이용하여 상태 불안을 측정하였다. Spielberger의 STAI Form Y-1는 상태불안과 특정불안을 측정할 수 있는 간편하고 객관적인 자기 보고형의 단일척도로서 상태불안을 측정하는 20개의 문항에 긍정문항 10개, 부정문항 10개로 구성되어 있다. 각 문항은 Likert식의 4점 척도로 되어 있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불안정도가 높은 것으로 평가한다. 불안 척도의 Cronbach's α= 0.95 이었으며 본 연구에서의 Cronbach`s α= 0.87이었다

3) 학업 스트레스 척도

 Lee(1984)가 제작한 학업스트레스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이 검사는 1부 학업 스트레스 75문항과 2부 학업스트레스 증상 30개 문항으로 되어 있으나 본 연구는 학업스트레스와 관련된 1부 문항만을 사용하였으며, 학생들이 문항의 뜻이나 낱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학업스트레스 척도는 Likert식 5점척도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학업스트레스가 높고, 점수가 낮을수록 학업스트레스가 낮은 것으로 평가한다. 학업 스트레스 척도의 Cronbach's α=0.70이었으며 본 연구에서의 신뢰도는 Cronbach's α=0.92로 신뢰할 만한 수준의 척도를 사용하였다

3. 자료 분석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의 통계처리는 데이터 코딩(data coding)과 데이터 크리닝(data cleaning)과정을 거쳐 SPSS(Statistical Package for Social Science) ver. 15.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 하였다. 집단별로 평균치와 표준편차를 산출하였으며 프로그램 실행 전 집단 간 동질성 검정을 위하여 independent t-검증을 실시하였고 정서적 불안정성과 불안, 스트레스에 대한 프로그램 실행 전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paired t-검증을 사용하였다. 설문지 문항의 신뢰도 검정을 위하여 Cronbach's α 계수를 산출하였다.

4. 화훼장식 원예프로그램

 15회기의 화훼장식 원예 프로그램을 시작하기 전, 여고생들이 좋아하는 화훼장식 프로그램에 대한 선호도 조사를 하였다. 활동의 사진과 활동에 대한 내용 설명을 ppt화면으로 담아 선호도를 조사하였으며, 조사된 결과는 15회기의 프로그램 작성에 대한 기초 자료로 활용하였다. 화훼장식 프로그램은 일반적인 원예활동 프로그램의 5가지 분류에 따른 실내 식물 기르기, 실외 식물 기르기, 화훼장식 및 공예 활동, 요리활동, 견학 및 산책(Choi, 2003) 중 화훼식물 기르기와 꽃장식 및 공예활동, 요리활동의 부분을 선정하여 화훼장식 분야에서는 수직, 수평, 원형, 구형의 화훼 디자인을 이용하였으며(Jin, 1998) 색상 대비를 사용한 파베 기법, 식물의 생장 양식을 고려한 식생적 디자인을 이용하였다(Lee, 2007). 선정된 화훼장식 원예 프로그램 중 연구학교 여고생들이 선호하는 프로그램과 본 연구의 목적에 해당하는 스트레스 감소 및 정서 안정과 관련된 주제의 원예치료 선행연구를 기초로 하여 15회기의 화훼장식 원예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Table 1).

Table 1. Flower design horticultural program.

Ⅲ. 결과 및 고찰

1. 대조군과 치료군의 동질성 검정

 화훼장식 원예 프로그램 실시 전 대조군과 치료군 간의 정서적 불안정성, 불안, 학업스트레스 동질성 검정 결과, 두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아, 대조군과 치료군이 원예 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전에 동일한 집단임이 입증되었다(Table 2).

Table 2. Homogeneity test of the control group and the treatment group using the measurements.

2. 화훼장식 원예 프로그램 사전・사후 결과

1) 정서적 불안정성 사전・사후 결과 비교

 화훼장식 원예 프로그램 실시 후 실험군의 정서적 불안정성이 감소하여 화훼장식 프로그램은 여고생의 정서적 불안정성 해소에 영향을 주었으며, 프로그램 실시 전과 후 정서적 불안정성의 경우, 공격성은 유의확률 0.034, 긴장수준 0.018, 열등감 0.042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3). 반면에 대조군에 있어서는 모든 하위영역에서 통계적인 유의성이 없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원예 프로그램 실시 후 공격성과 긴장수준, 열등감에 있어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화훼장식 원예치료 프로그램이 여고생에게 정서적 불안정성에 미치는 효과가 있었음을 나타내며, 이는 원예치료 실시가 일반 청소년의 정신건강에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다고 보고한 Kim(2007)의 결과와 일치하는 부분이다.

Table 3. The results of each of the subordinate instability measurements after performing the horticultural therapy.

2) 불안 결과

 화훼장식 원예 프로그램을 이용한 원예치료가 여고생의 불안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원예치료 실시 전후 불안감의 차이를 검정한 결과, 실험집단에서는 불안감의 감소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t=0.211, p=0.037) 나타났으며 대조군에서는 불안감의 감소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음(t=1.000, p=0.706)을 알 수 있었다(Table 4). 이는 원예치료가 청소년, 정신지체 고등학교 학생에게 우울과 불안에서 긍정적 효과가 있었다고 보고한 Kim(2007)의 결과와 일치하는 부분이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화훼장식 원예 프로그램이 여고생의 불안 감소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볼 수 있었다.

Table 4. The results of each of the anxiety measurements after performing the horticultural therapy.

3) 학업 스트레스 사전・사후 결과 비교

 화훼장식 프로그램을 이용한 원예치료 실시 후, 여고생의 학업스트레스에 차이가 나타나는지 알아보고자 paired t-test를 실시한 결과 실험군에 있어서는 학업스트레스의 하위요인별로 수업(t=‒2.584, p=0.044), 공부(t= ‒2.543, p=0.049), 시험(t= ‒2.425, p=0.036) 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나타내었다(Table 5). 원예치료 실시 후 실험군의 학업스트레스가 감소하여 화훼장식 프로그램은 여고생의 학업스트레스의 하위 요인인 수업에서 평균 2.545의 감소 효과가 있었으며 공부영역에서는 3.091의 평균 감소를 볼 수 있었고 시험 영역에서 2.455의 평균 감소를 볼 수 있었다(Table 5). 반면에 대조군에 있어서는 모든 하위영역에서 통계적인 유의성이 나타나지 않았다. 따라서 화훼장식 원예 프로그램을 적용한 여고생들에게 수업, 공부, 시험 등의 영역에서 스트레스 경감 효과를 볼 수 있었다.

Table 5. The results of each of the academic stress measurements after performing the horticultural therapy.

 이러한 결과는 지지적 원예치료와 실내정원이 고등학생의 스트레스감소에 미치는 영향(Song, 2004)이 있다고 보고한 연구와도 비슷한 결과임을 알 수 있었고 또한 원예치료가 청소년의 정신건강과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Kim, 2001; Ahn, 2004)에 대한 보고에서도 원예치료가 일반청소년에게 스트레스 감소와 정신건강에 효과적인 것으로 입증된 것과 같은 경향을 나타내었으며 성적과 진로 문제로 인한 다양한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화훼장식 원예치료 프로그램의 심리적 효과로 학업 스트레스에 도움을 준다는(Park, 2000) 보고와도 같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본 연구에서 적용한 화훼장식 원예 프로그램이 스트레스 감소 및 정서안정이라는 목적 하에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회기마다 구체적인 목표 설정과 적용을 통해 여고생의 스트레스 감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고 판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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